오늘 학교에 가보니  2층에 ひなまつり 제단이 생겼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도 사진으로만 보아왔는데 실물은 처음입니다.

첫 느낌이 뭐랄까~~음..지극히 일본답다고 할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단 옆에는 경고문과 ひなまつり에 관한 내용이 있습니다.

글씨가 잘 안보이시나요??

ひな祭りとは?

3月3日の「桃の節句」には、ひな人形を飾り、女の子が
元気に育つようにお祝いをします。ひな人形は女の子に
降りかかろうとする災厄を代わりに引き受けてくれるのです。

라고 되어있습니다. 정확한 해석은 각자에게 맡기고...

대충 해석하면..3월 3일에 인형을 꾸미고 여자아이가 건강하게 자라도록 축하를 해줍니다.

이 인형들은 여자아이에게 갈 나쁜일들을 대신 받아들여 주는 역활을 합니다.

자 그러면 몇개의 인형들을 한번 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간중간에 먹을 것이 보이죠??

제단에는 인형을 꾸며 놓을뿐 아니라 감주,떡, 복숭아꽃등을 올려놓습니다.


자세한 마츠리에 관한 내용은  아래 [펌] 글을~~

아래 글은 http://cafe.daum.net/akimao에서 퍼왔습니다.

히나마쯔리(ひなまつり)의 유래와 의미


히나마쯔리는 3월일에 여자아이의 성장과 행복을 기원하는 행사로 모모노셋쿠(桃の節句)라고도 한다.

기원은 고대 중국에서 3월에 막 태어난 여자아이가 3일 후에 죽었기 때문에 사람들이 술을 준비하고 강으로 떠내려 보냈다는 고사에서 시작되었다.

이것이 3월 3일 물의 축제이고 이 날에는 사람들이 물가로 나와 몸에 붙은 병이나 재앙을 없애는 행사를 가졌다.

이러한 행사가 일본에 전해져 고대 일본에서는 신상에 일어날 수 있는 불결한 일이나 재난등을 인형에 옮겨 흐르는 강물에 떠내려 보내면서 액막이를 했는데 이를 히나나가시ひな流し라고 하였고, 이러한 풍습은 일본의 각지에 전해져 그 모습이 남아 있는데 아와시마 신사에서는 3월 3일 전국에서 봉납된 인형을 배에 실어 바다로 떠내려 보낸다고 한다.

이것이 일본 여자 아이들의 인형놀이와 결부되었고 오늘날과 같이 히나인형을 장식하고 여자아이의 무병과 행복을 기원하는 큰 축제로서 확립하게 된 것은 에도시대江戶時代(1603-1867)이후의 일이다
궁정의 여성들 사이에서 성대하게 행해졌다고 한다 이 행사가 궁정에서 뿐만 아니라 일반서민 사이에 보급되면서 현대와 같은 히나마쯔리의 형태가 이루어졌다 그렇지만 일반서민이 히나인형을 살 수 있게 된 것은 明治시대 말경부터이다


히나인형(ひな人形)의 기원과 의미

헤이안시대에는 귀족여성사이에서 종이 인형에 옷을 입혀서 히이나놀이(ひいな遊び)를 즐기는 풍습이 있었다.이것이 에도 시대에 그 형태가 정리 정착되어 히나마쯔리때에 히나인형을 장식하게 되었다.

히나마쯔리에 히나인형을 장식하는 것은 여자아이가 예쁘게 성장하고 커서 좋은 인연을 만나 행복한 결혼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바램과 인형에 좋지 않은 재난이나 재앙등을 옮겨 그것들을 피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그래서 3월 3일이 지나면 바로 치우는 것이 관습으로 되어 있다.

여자아이가 태어나서 처음 맞는 3월 3일에 장식해 두었던 인형은 소중히 보관해 두었다가 매년 히나마쯔리에 장식하면서 여자아이가 매년 건강하고 튼튼하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며 축하한다.


히나인형 장식하기

히나단상은 1단,2단,3단,5단,7단까지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다.
제대로 인형을 구성한다면 모두 15개가 된다. 하지만, 집안이 좁은 관계로 공간에 맞게 1단만 장식하는 경우도 있다.

최고 윗단에는 한 쌍의 남녀히나인형을 놓고 그 양쪽에 옆의 그림처럼 등롱을 놓고 그 뒤에는 병풍을 친다. 가장 윗단의 남자히나인형을 오다이리사마(お內裏さま), 여자히나인형을 오히메사마(お姬さま)라고 한다.

Tip!! : 왜 남자인형은 오른쪽이고 여자인형은 왼쪽일까?

사실은 일본의 관동지방과 관서지방에서는 놓이는 위치가 서로 반대이다. 옆의 사진이 바로 관동지방의 형태 남자인형이 바라보는 쪽에서 왼쪽, 이것은 오른쪽이 상위라는 생각에 따른 것이다.
한국말도 마찬가지이지만 제일 뛰어난 부하를 '오른팔','右に出る者はいない'(더 나은 이가 없다) 라는 일본의 관용구,'左遷'-(좌천지위가 낮아짐)이라는 단어에서도 오른쪽의 의미를 알 수 있다.

한편 관서지방에서는 여자인형이 오른쪽인데 여성의 힘이 세고 남성과 대등하다라는 의식에서부터 나온 것이라는 설이 있다.

현대에서는 히나인형의 대부분이 관동에서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에 관동지방의 형식이 전국적으로 퍼진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남녀인형의 위치를 어느 쪽에 두든 상관이 없다고 한다.

히나마쯔리 지내기

히나인형은 히나마쯔리 10-20일정도 전의 大安의 날에 장식하는 것이 적당하다.
그리고 3월 3일 당일이나 그 전날 저녁에 아기의 할아버지,할머니,친척,친구들을 초대하여 파티를 한다. 이 때 먹는 음식에는 생선초밥과 대합장국,시로자케(白酒),히시아라레등이 있다.

*大安日: 음력으로 여행,결혼 등 만사에 길하다는 날


히나인형장식의 여러 가지 모습

귀여운 키티를 모델로 한 히나인형
1단 장식 2단 장식
3단 장식 4단 장식

Posted by HARUAKI